안현덕한국작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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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령오행

안현덕원장의 新작명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음령오행은 기존 작명 이론 중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이론이다.
소리(音)에는 생명의 氣가 담겨 있으므로 음령(音靈)이라 하며, 각 소리를 발음에 따라 오행으로 구분하면 다음과 같다.
 

 

 

초성(初聲)은 발동(發動)의 특성으로 소리의 기(氣)가 움직이는 핵심이 된다고 해서 음령오행은 초성인 자음(첫받침)에 의하여 소리기운을 구분하고 있다.

음령오행의 기운이나 배열이 갖는 일반적인 의미가 있으나 크게 고려할 바는 못된다. 그 까닭은 타고난 기운을 고려하지 않은 그저 일반적인 잣대일 뿐이다.
 

예를 들어 음령오행의 배열이 木木木일 경우 일반적인 의미로는 아주 길(吉)한 것으로 되어 있으나 경우에 따라서는 극과 극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즉 타고난 기운(四柱)에서 木기운이 몹시 필요한 경우에는 대길(大吉)하지만 정반대인 경우에는 대흉(大凶)하게 된다. 무엇보다도 음령오행의 가장 큰 문제점은 첫 받침의 의미로 소리전체의 기운을 절대적으로 한정하여 고정시킨 점에 있다.
 

무릇 살아있는(의미있는) 모든 존재는 제 나름대로의 기운을 가지고 존재하며, 서로 교류하는 가운데 영향을 주고 받는다.
즉, 유동적이며 다양한 관계(만남)속에서 다양한 氣(에너지)의 변화가 일어난다.
 

그러므로 절대적으로 고정되어 있어 변화가 없는 이론이란 그 속에 심각한 문제점이 있기 마련이다. 그것은 마치 물이 고여 있으면 썩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첫 받침의 의미에 따라 소리기운이 절대적으로 고정되어 있는 음령오행(音靈五行)의 이론으로 볼 때, '금'이란 소리는 소리 전체의 기운(자음오행)으로는 강한 金기운이 작용함에도 불구하고 첫 받침이 「ㄱ」으로 시작된다는 이유로 정반대인 木기운으로 보고 있다. 
 

또한 '불' 이란 소리도 소리 전체의 기운(자음오행)으로는 강한 火기운이 작용하지만 이 역시 첫 받침이 「ㅂ」으로 시작된다는 이유로 정반대인 水기운으로 보고 있다.
 

이것이 음령오행이라는 기존 이론의 맹점이자 한계점이며, 이를 보완한 것이  「안현덕 新 작명법」 에 있는 자음오행(字音五行)이라는 이론 이다.
 

즉 소리가 소리전체로서 강력한 기운을 가지고 있을 때에는 그 기운(자음오행)으로서 소리기운을 파악하고,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차선으로 첫받침이 가지는 기운(음령오행)을 소리기운으로 파악하자는 것이다.
 

그리고 소리는 또 다른 소리를 만나 서로 어우러질 때 소리의 기운이 근본적으로 전혀 다르게 변하거나 강약이 달라지는 경우도 많다.
 

예를 들어, 음령오행의 이론으로 볼 때 '무'는 水기운(ㅁ받침)이, '궁'은 木기운(ㄱ받침)이, 그리고 '화'는 土기운(ㅎ받침)이 각기 작용한다. 그러나 이들을 합쳐서 '무궁화'라고 발음할 경우에는 을목(乙木:꽃)기운을 가진 자음오행이 작용하게 된다.
 

이처럼 다양한 소리 기운의 변화를 고려하지 않은채 덮어 놓고 음령오행만을 따진다면 이는 또 다른 맹신이 될 뿐이다.